안녕하세요
스팟칼라 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본인은 학사를 소지하고 있기에 원칙적으로 따진다면 대학원도 가능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영국은 철저하게 학사 중심의 교육적 특징을 가지고 있기에 대학원으로 바로 가기 보다는 학부과정으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현재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기에 파운데이션과정을 마치고 대학원 과정으로 간다 해도 가능한 이야기지만 이땐 포트폴리오에서의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영국은 고등학교까지의 과정이 국내와 달리 13학년제 입니다. 영국의 학생들은 12학년을 마치고 파운데이션과정을 거쳐 학부과정으로 진학하거나 혹은 13학년에서 A레벨이나 IB디플로마 등을 해서 본과 과정으로 바로 입학할 수 있는데 국내 학생들은 12학년제이기에 파운데이션과정으로 진학하는 것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본과 과정으로 진학하는데 필요한 다리 역할을 하는 과정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본인은 국내에서 학부과정을 졸업한 학생으로 비전공자에 해당됩니다. 이 때 가장 적합한 과정은 파운데이션이 아니라 학부과정(본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학부과정에서 자신의 작업적인 특징과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어느정도 정립할 수 있다면 졸업후에 작가로 활동하는데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이러한 영국 본과 과정을 무리 없이 이어줄 수 있는 브릿지 역할을 해 주는 수단입니다. 남은 기간이 충분하다 할 순 없으나 영국 본과 과정을 진학하는데 있어 준비로는 가능한 기간 입니다.
영국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은 정식 대학과정이 아니기에 큰 의미가 있는 과정은 아닙니다. Saint Martins나 Camberwell 등의 파운데이션과정을 선택해도 무방합니다만 이 과정은 국내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진학하는 과정이기에 차라리 본과 과정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본인이 본과 수준의 작업을 진행하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나중에 지원할수는 있지만... 파운데이션 과정에 촛점을 맞추면 본과 지원 수준을 만들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 의견으로는 영국 본과 과정이 적합해 보입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