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미술유학 편입 Q&A
Q1. 미국미술유학 편입을 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요?
보통 미국으로 미술유학 편입을 하기 위해서는 신입학과 비교 했을 때 본인의 대학 학점이 필요합니다.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들 중에서는 이를 한국의 기준과 혼동하는 경우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2학년 2학기를 마친 후에 3학년 1학기로 편입을 하게 되지만, 미국의 경우 본인의 '취득학점'이 가장 큰 기준이 됩니다.
학교들에서 말을 할 때는 보통 27학점 이상이면 편입조건을 갖추었다고 이야기 하지만, 실제 16학점만 되더라도 편입의 자격요건을 부여 하였습니다.
27학점이라면 우리나라 대학 기준으로 1학년 2학기를 마치면 취득 가능한 학점이며, 16학점이면, 1학년 1학기만 마쳐도 취득이 가능한 학점입니다.
Q2. 학점이 중요한가요?
미국 미술대학으로 편입을 생각할 때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 것은 최종 성적 입니다. 편입으로 대학에 지원할 때는 신입학과 달리 고등학교 성적증명서와 대학 성적증명서가 같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본인의 최종 성적이 어떻느냐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고등학교 성적이 나쁘고 대학성적이 괜찮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최종성적 기준으로 오히려 대학성적이 좋지 않다면 이러한 학생들은 학점 은행제 등을 통해 추가로 보완을 해야 합니다. 미국 미술대학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최종 성적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미술대학의 보통 수준은 최저 GPA로 2.5이상(4.0 Scale)을 요구하지만, 인기가 많은 높은 수준의 대학들은 최저 GPA로 3.0(4.0 Scale)이상을 요구합니다.
학점이 낮은 경우에는 최종 판단에서 선택을 못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인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이라면 미리 관리가 필요합니다.
Q3. 포트폴리오에서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미국 미술대학에서 신입생과 편입생은 포트폴리오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신입생 포트폴리오에서는 본인이 지원하는 전공에 대한 스터디가 반드시 포함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편입의 경우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에 대한 작업이 일부 포함되게 됩니다. 전체 포트폴리오에서의 비중은 1/3 정도이며, 오히려 신입생들과 같은 파운데이션 작업들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한국에서 대학을 다닌 학생들이 편입을 준비하고자 할 때 오히려 부족한 부분은 전공에 대한 부분보다 파운데이션에 대한 부분이 부족하게 됩니다.
Q4. 전문대를 졸업하였습니다. 편입이 가능할까요?
전문대를 졸업하게 되면 본인의 학점 구성에서 교양에 대한 학점이 부족하게 됩니다. 거의가 전공 위주로 편제가 되기 때문에 교양과목에 대한 비중이 낮지요... 때문에 본인이 전문대를 나오고 바로 편입을 지원하게 된다면, 높은 학년 보다는 낮은 학년으로 오퍼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본인이 전문대를 나왔지만, 해당 대학의 보다 높은 학년으로 편입을 하고자 한다면 학점은행 등을 통해 교양과목을 보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Q5. 미국미술대학 편입시 장학금을 많이 받을 수 있을까요?
미국 미술대학들을 살펴보면 장학금에 대해서는 신입생들의 비중이 훨씬 더 큰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전체 금액적인 측면에서 말이지요... 편입의 경우 신입생에 비해 장학금이 크지 않은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미국에는 비싼 사립대 뿐만 아니라 저렴한 주립대나 시립대등이 많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예산에 맞는 선택을 한다면 큰 무리 없이 유학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Q6. 가을학기지원과 봄학기 지원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미국미술대학들을 보면 크게 가을학기 지원과 봄학기 지원까지 2개의 Term에 학생들을 받습니다. 물론 거의 모든 학생들이 가을학기를 기준으로 지원하고, 몇몇 대학들의 경우 봄학기에는 신입생을 받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편입의 경우 대부분의 학교들이 가을학기와 봄학기에 학생들을 받고 있습니다. 차이는 먼저 지원시기에 차이가 있어요.. 가을학기 지원은 보통 겨울시즌에 지원을 하고(보통의 D.L은 2월~3월경), 봄학기의 지원은 가을에 마감을 하게 됩니다. 만약 본인이 편입을 준비하고 조금이라도 일찍 학교에 입학하고자 한다면 봄학기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Q7. 3학년 1학기로 편입하고 싶습니다. 가능할까요?
미국미술대학들에서 편입을 판단하는 것은 국내의 그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2학년 2학기를 마친 후에 편입이 가능하여 3학년 1학기로 편입을 하게 되지만, 미국에서는 본인의 성적증명서와 포트폴리오를 보내면 이를 보고 판단하여 본인에게 해당되는 학년을 통보해 주는 형식 입니다. 본인의 정보로 각각의 대학에서 개별적인 판단이 이루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반드시 3학년 1학기 편입은 가능할수도 혹은 어려울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의 경우 동일전공 편입은 보다 높은 학년 오퍼를 받는 경우들이 있지만, 완전 비전공자이거나 전공을 바꾸는 경우에는 2학년 1학기 오퍼를 받는 것이 일반적 경향입니다.
Q8. 미국미술대학 편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미국미술대학 편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성적보다 포트폴리오 입니다. 본인의 포트폴리오가 정말 우수하다면 장학금 역시 매우 높은 수준으로 받을 가능성도 생기게 됩니다. 아무리 본인의 성적이 우수하다 하더라도 미술대학입학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치는 역시 포트폴리오이며, 이것은 본인의 대학 합격 뿐만 아니라, 장학금까지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