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팟칼라 홍대점 입니다.
답변드릴께요~
현재 고1 학생이고 미술유학을 목표로 진행한다면... 다음의 순서로 진행을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1. 전공 탐구
본인이 생각하는 전공과 이에 대한 검증에 해당 됩니다. 이 과정을 거쳐 본인이 정말 원하는 전공이 구체화 된다면 이에 따라 미국이나 영국 등 국가나 학교 등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접근이 가능해 질 수 있습니다.
2. 성적 관리
성적이 높은 수준이라면 큰 문제가 안되지만, 만약 본인의 성적이 낮거나 매우 낮은 상황이라면 이점은 다시한번 고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적이 너무 낮은 상황이라면 오히려 검정고시를 통해 지원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하니까요.. 아직 고 1이라 큰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본인에 대해 냉정한 판단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3. 어학준비
미국이나 영국의 대학으로 가려 한다면 영국은 오직 IELTS만 그리고 미국은 TOEFL이나 IELTS 등을 공부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성적을 내기 유리한 것은 IELTS가 보다 유리하다고 판단 되지만, 본인이 편한 것을 선택해서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이러한 어학점수는 2년간 유효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2학년 하반기에 시험을 본다고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현재 지방에 거주를 하고 있기 때문에 주로 방학기간을 통해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예전 경우에 매주 KTX를 타고 올라와서 수업을 받았던 학생도 있지만(대구에 거주중이던 이 학생은 검정고시를 통해 고등학교 2학년 나이에 RISD에 입학하였습니다) 아직 그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주로 방학기간을 이용해 서울에 올라와 수업을 듣고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필요한 금액은 학생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학생에 따라 지원하는 국가, 학교, 전공등에서 차이가 있고, 학생에 따라 배경(실기경험 유, 무 / 전공자, 비전공자)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동일한 시간표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본인은 우선 수업을 진행하게 되면 스스로에 대해 탐구 및 전공에 대해 탐구과정을 거치게 되고 거기서 나온 데이터를 토대로 구체적인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본인이 준비를 마칠때까지의 수강료는 대략적으로 이 시점에서 파악이 가능합니다.
특히 포트폴리오는 되도록 일찍 시작할 수록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본인이 정성을 들인 만큼 시간을 쏟은 만큼의 효과를 100% 발휘하는 것으로, 현재 스팟칼라 홍대점에도 본인과 같은 나이의 학생들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소요 기간 역시 학생에 따라 달라지지만, 본인의 힘으로 스스로의 실력을 발전시켜 좋은 작업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기간이 소요됩니다. 아무래도 준비기간이 짧아지게 된다면 본인 자신의 실력 보다는 선생님의 도움이 많이 적용 될 수 밖에 없지요...
결론적으로 강준영 학생은 현재 기준에서 미국으로 유학을 가는데 있어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사항들 전공, 성적, 어학, 포트폴리오 등에 대해서 관리를 받으며 한단계씩 나아간다면 미국에서도 상위 랭킹에 속하는 우수한 대학에 충분히 합격할 수 있지요...
이러한 결과를 위해 스팟칼라 홍대점에서는 학생이 등록을 하게 되면 우선적으로 학생에 대해 파악 하는것을 우선시 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토대로 중장기적인 계획과 전략을 수립해서 본인에게 전달을 하게 되지요..
예를 들어 예전에 지방에 거주한 고1 여학생은 risd를 목표로 하고 있었고, 학교 공부와 sat의 병행이 매우 힘든 관계로 일찍이 자퇴를 하고 검정고시를 통해 입학자격요건을 획득하고 sat에 집중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성적과 sat그리고 포트폴리오 등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입학을 하게 되었지요...
이러한 사항들이 본인에게 100% 적용된다고 볼수는 없지만, 이처럼 학생 한명한명이 개별적인 전략에 의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물론, 이에 따른 결과는 합격결과와 장학금 결과로서 증명되고 있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하루 시간을 내서 서울에서 직접 상담을 받아보는것도 좋은 방법 이랍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