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Consulting

번호No. 제목[re] 영국 건축 유학 작성자 정선생 작성일2014.07.12 조회1976
본문

안녕하세요.. 스팟칼라 홍대점 입니다. 

답변드릴께요~

 

AA RIBA II를 진학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현장실무경험 입니다. 

최소한 1년 이상의 조건이 채워지지 않는다면 RIBA II로 진학하기는 불가능해 집니다. 

본인은 현재 재학중인 학생으로 RIBA II 진행은 어렵습니다. 

 

보통 국내의 건축과를 졸업하였다면 현장 실무경험을 1년 정도를 채우고 RIBA II로 진학을 하는 방법과 아니면 현재 기준에서 RIBA I Second Year로 진학하는 방법의 두가지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린다면 국내의 건축과 영국 대학에서 요구하는 건축은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Tool 사용능력이나 Final을 만들어 내는 능력은 우수할지 몰라도, 영국 대학에서 요구하는 것은 왜 이런 프로젝트를 시작하여서 어떻게 발전시켰으며 왜 이러한 결론이 나왔는지에 대해 본인의 작업을 통해 증명해야 합니다. 즉, Concept Development가 주를 이루게 되는데 국내 학생들의 경우 이러한 훈련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 입니다.  

때문에 본인의 작업을 그대로 편집해서 영국 대학에 지원을 했을 경우 현지에서 요구하는 그것과 상당한 차이를 발생시키며, 심지어(그들의 표현을 빌자면) '프로페셔널한 건축가의 흉내'를 내는 듯한 작업이 되는 것입니다. 

 

포트폴리오는 크게 AA와 Bartlett 스타일로 요약될 수 있지만, 이는 본인 작업 스타일을 통해 적절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AA의 경우 현재 본인의 작업물을 기준으로 개념적인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강하며 Final에 대한 부분이 결과 혹은 과정으로 편집이 되지만, Bartlett의 경우에는 거의 Art Work가 주류를 이루게 됩니다. 

 

현재 건축과 전공자 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빡세게) 진행하면 가능 합니다. 

물론 AA에는 Early가 있기 때문에 그 시점을 맞추는 것이 가장 좋으며, 아니면 Regular로 넘어갈 경우 심지어 6월에 인터뷰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본인의 상황에 따라 조정되어야 하겠지요... 

영국 대학들은 지원을 할 경우 크게 세단계로 나뉘게 됩니다. 첫단계에는 Academy Qualification으로 본인의 지원자격요건등을 검토하게 되며, 두번째는 포트폴리오를 리뷰하고 세번째 단계에서 인터뷰를 본 후 최종 결정이 되게 됩니다(AA 기준) 이때 현재 상황에서 RIBA II를 지원할 경우 첫단계에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일단 가급적이면 본인의 작업물(학교에서 진행한)을 가지고 방문을 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을 듯 하네요. 본인 작업을 보고 학교나 추가로 작업을 해야 할 분량 등에 대해 판단이 가능하니까요...  

 

방문시에는 최소한 하루 전에 예약을 해 주시고 방문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방문예약은 홈페이지나 전화(02-335-3303)도 가능 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List
E-Consulting Reservation School / Major Admission List Lo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