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Consulting

번호No. 제목[re] 미국 유학관련 고민상담입니다 작성자정선생 작성일2015.03.17 조회1812
본문

안녕하세요~

스팟칼라 홍대점 입니다. 

 

답변드릴께요~

 

본인의 경우 신입학이 아닌 편입자격요건이 됩니다. 만약 국내의 대학학력을 무시하고 바로 신입학으로 지원을 한다면, 비자문제에 있어서 해당 기간의 경력을 증명해야 합니다. (좀 복잡해지죠) 

 

또한, 신입생의 경우 4년이지만, 편입일 경우에는 본인의 경우 3년 정도로 전체적인 비용에 있어서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굳이 신입학으로 갈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지금 문제가 되는 부분은 성적에 대한 부분인데, 이 역시 해결은 가능합니다. 

성적에 대한 부분은 미국의 경우 Credit 중심 입니다. 몇 학점을 이수 하였는지가 중요하지요. 현재 낮은 성적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보안을 하면 쉽게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충분히 평점 3.0 이상을 만들어 낼 수 있지요. 

기간 역시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습니다. 

 

대학을 안다녔다면 모르겠지만, 대학을 다녔는데 그 경력을 없앨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현재 학점으로 봤을 때 좌절할 만한 성적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미국으로 그래픽디자인 전공으로 지원할 경우 본인의 전략은 크게 사립대(말씀해 주신 학교들은 모두 사립대입니다) + 주립대로 구성이 가능해요. 그래픽디자인으로 괜찮은 주립대 혹은 시립대는 Hunter College,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등이 있으며, 이 대학들은 장학금을 안받는다 하더라도 sva에서 장학금 받는 것 보다 그 이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학교들 입니다. 

본인이 편입학으로 지원을 하게 되면, 받을 수 있는 연간 장학금은 대략 Max로 연간 $8,000 수준 입니다. sva의 경우 기본적인 학비 자체가(홈페이지 학비는 15학점 기준이에요) 연간 $40,000 이상이 됩니다. 거기서 - $8,000을 받아도 3만불대 중반의 학비가 됩니다. 

하지만, VCU의 경우 기본 학비가 $28,000 대로 저렴합니다. 

물론 이 대학의 경우 낮은 성적으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비용대비 효율이 무척 높은 대학입니다) 

 

만약 본인이 신입학으로 지원을 할 경우에도 한국학교 + East Asia Quarter에 들어가 장학금은 한정적일 수 밖에 없어요~  sat 점수나 GPA 자체가 미국시스템일 경우에 훨씬 더 많은 장학금을 받게 됩니다. 

신입학으로 지원하더라도 위에서 말씀드린 편입학의 장학금을 상회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즉, 본인은 학점을 보충해서 편입으로 지원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것은 전체적인 기간단축효과와 비용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절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대후 24살 이라는 나이는 많은 나이는 아닙니다. 보통 미국미술유학을 가는 학생들(스팟칼라 홍대점 재원생들 중)의 평균연령은 약 25살 정도로 낮은편이 아니에요..   이정도 나이면 졸업후에 현지 취업에 있어서도 결코 불리하지 않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본인의 목적이 졸업후 취업이라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디자이너로서 본인의 독창적인 측면입니다. 학교 입학에 있어서도 포트폴리오가 필요하고, 이때의 포트폴리오가 단순히 잘 만들어진 작업이기 보다는 본인의 개성을 충분히 반영한 포트폴리오가 유리하듯, 졸업후 취업에 있어서도 다른 지원자들과 어떤 부분에 있어서 차이점을 내느냐가 정말 중요해요. 

 

이미 미술을 경험한 친구라서, 학교 합격은 큰 무리 없다고 생각하지만, 중요한 것은 포트폴리오 준비서부터 본인만의 독창적인 영역을 만들어 내는 것이며, 그 가운데서 자신감도 생기게 됩니다. 

또한 본인이 전공을 할 영역을 구체화 시키고(그래픽디자인에도 많은 영역이 있습니다) 이를 중점적으로 발전시켜 본인만의 로열티를 높이는 것이 학교입학이나 졸업후 취업에 있어서도 훨씬 더 유리합니다. 

 

한가지 더 덧붙이자면, 취업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오직 미국(뉴욕)만을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보통 한국학생들은 뉴욕에서 학교 졸업하면 뉴욕에서 직장을 찾지만, 다른 나라 학생들은 전세계 회사를 대상으로 보통 200~250개 정도의 회사에 지원을 하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다른나라라 할지라도 다양한 레퍼런스를 쌓고 그 다음에 뉴욕에 입성을 하면 됩니다. 물론 여기서 현재 한국어 + 영어에서 외국어를 하나 더 한다면 더할나위 없는 지원자가 되겠지요..  

 

에구...  글이 너무 길어지네요~

카츄샤라서 주말에 시간이 된다면, 토요일에 한번 상담을 와 보세요~

보다 자세히 설명드릴께요...  

 

맘편히 먹고, 넘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List
E-Consulting Reservation School / Major Admission List Location